내 이름이 곧 브랜드, 퍼스널 브랜딩 시작하기

반응형

퍼스널 브랜딩 많이 들어보셨죠? 나도 해봐야 할까라고 생각하지만, 처음에는 약간 막연하게 느껴질 거예요. 나처럼 평범한 사람이 왜 브랜딩이 필요할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나의 가치를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치를 생각해 봤다면 내 가치를 사람들이 알아보게 만드는 건데요.

 

그런데, 이걸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고 손이 참 안 가게 되는 것 같아요. 처음부터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부터,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아주 실용적인 방법들을 하나씩 소개해드릴게요. 한번 읽어보세요. 정말 간단한 것들인데, 생각보다 효과가 있고, 나를 찾아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재미가 있을 거예요. 

 

퍼스널 브랜딩

1. 나만의 메시지 만들어보기

먼저 나를 어떻게 정의할지 생각해볼까요? 그냥 "나는 IT를 잘해"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게 좋겠죠. 예를 들어볼게요. "나는 복잡한 기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IT 전문가"라든가 "나는 중소기업의 IT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전문가" 같은 문장을 만들어 보는 겁니다. 이렇게 한 문장으로 나를 표현할 수 있다면, 앞으로 내가 어떤 방향으로 브랜딩을 할지 자연스럽게 그림이 그려질 거예요.
 

2. 온라인 프로필 작성하기

내가 설정한 메시지를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손볼 수 있는 곳이 어디일까요? 바로 온라인 프로필이에요. LinkedIn,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여러분이 사용하는 모든 프로필을 지금 이 순간에 간단하게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핵심은 간단하게, 그러나 효과적으로 하는 겁니다.

먼저 프로필 사진부터 바꿔볼까요? 깔끔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사람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기소개 부분에 아까 설정한 그 한 문장을 넣어보세요. "복잡한 IT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전문가"처럼 간단한 한 줄이면 충분합니다. 이제 당신의 프로필이 단순한 계정이 아닌, 자신을 표현하는 브랜드로 바뀌기 시작할 거예요.

3. 콘텐츠 작성하기

온라인 프로필을 정리했다면, 이제 나를 더 알릴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데요. 그것은 ‘콘텐츠’입니다. 콘텐츠를 만든다는 것에 부담스러울 수 있겠지만, 처음부터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적은 양이더라도, 정말 내가 잘 알고, 진심을 담아 쓴 콘텐츠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중소기업을 위한 IT 인프라 구축 팁"을 주제로 간단하게 SNS에 글을 써보세요. "소규모 예산으로 IT 인프라를 최적화하는 방법" 같은 주제를 다루면, 당신의 전문성을 사람들에게 쉽게 알릴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꾸준함이에요. 꾸준히 글을 쓰다 보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기대하게 될 거예요.

 

반응형



4. 네트워킹 시작하기

이제 콘텐츠를 통해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렸다면, 그다음은 사람들과의 연결이 되는 건데요.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실행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내가 먼저 누구에게 연락한다는 것이 쑥스럽고 민망스럽기도 하고요. 답이 없거나 거절당하면 무안도 하죠. 네트워킹이라고 하면 거창하게 들릴 수 있지만, 처음부터 모든 사람과 연결될 필요는 없어요. 주변의 작은 연결부터 시작해 보는 거예요. 

링크드인에서 관심 있는 IT 업계 사람들에게 간단한 메시지를 보내보시는 겁니다. 그 사람의 글에 간단한 인사나 의견을 적어보는 것도 괜찮고요. 좀 더 적극적으로 “안녕하세요, 저는 중소기업 IT 인프라 최적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함께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처럼 말할 수 있을 거예요. 이런 작은 대화들이 쌓여 큰 기회로 이어질 수 있겠죠. 네트워킹은 누가 먼저 시작하느냐가 중요하니까, 용기를 내서 첫발을 내디뎌보세요.
 

5. 데이터 확인하기

그동안 했던 노력들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확인해보는 단계입니다. 성과를 측정하는 일은 퍼스널 브랜딩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주에 한 번이라도  블로그 방문자 수나 소셜 미디어 팔로워 수를 체크해 보는 겁니다. 이 숫자들이 내가 하는 일이 효과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작은 지표가 되겠죠? 만약 숫자가 조금씩 올라간다면, 그것만으로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관련된 사람들과 소통하는 일이 흥미가 생길 거예요. 
 
이렇게 해 나간다면 조금씩 방법들을 발전시키고, 변화를 주면서 내가 원하는 방향에 맞춰서 활동하면 됩니다.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당신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을 거예요. 
 

작고 간단한 것부터, 꾸준히 실천하기

지금까지 퍼스널 브랜딩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IT 전문가를 예시로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어요. 작은 변화부터 시작해서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나를 정의하는 한 문장, 깔끔한 온라인 프로필, 적지만 강력한 콘텐츠, 작은 네트워킹, 그리고 꾸준한 성과 측정. 이 다섯 가지를 꾸준히 실천하면, 어느새 당신의 이름이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될 거예요.

오늘부터 바로 시작해보세요. 작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